뽕잎 차 우리 몸에 왜 좋을까?
뽕잎에는 우리 몸에 좋은 여러 가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뽕잎은 옛날부터 신경통과 당뇨에 좋다고 하여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돼왔다. 뽕잎은 당뇨환자의 당을 내려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모든 풍과 열을 내려 주고 두통이나 갈증을 해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또 기침을 심하게 하는 사람이 마시면 기침이 치료가 된다. 또한, 뽕잎 차는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피가 탁한 사람이 계속하여 마시게 되면 혈액이 탁해 발생하는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을 예방해 성인병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 준다. 다리가 붓거나 피부에 부종이 생겼을 때 뽕잎 차를 꾸준히 마시면 이러한 증상이 눈에 띄게 좋아진다.
차로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 정도이다.
△ 채취한 뽕잎을 깨끗이 씻어서 살짝 볶아 말린 다음에 10~15g을 물 500cc에 넣고 은근한 불로 달여 차로 사용하는 것이 첫 번째 방법이고,
△ 시루에 살짝 찐 후, 물 2리터에 뽕잎 40g을 주머니에 넣어 달인 후 주머니는 건져내고 차로 사용하는 방법이 두 번째이다.
△ 그늘에서 바삭바삭하게 잘 말려둔 뽕잎을 3~5g 정도를 뜨거운 물에 울어서 차로 마시는 방법이 세 번째이다. (내가 한 방법)
뽕잎 차는 하루 2~3회에 나누어 마시는데 설탕은 첨가하지 않고 벌꿀을 1스푼씩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미리 뽕잎 차를 끓여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마시면 더욱 좋다. 뽕잎 차는 많이 마셔도 부작용은 없다.
또 다른 뽕잎 차의 효능... 당뇨와 고혈압에 좋다.
농촌진흥청 양잠기능성 연구팀은 당뇨와 고혈압 환자가 계속하여 뽕잎 차를 만들어 마시면서 당뇨에 좋은 고구마 줄기를 나물로 만들어 같이 복용하면 생각한 것보다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즐겨 먹는 중국사람들이 녹차를 많이 먹음으로써 당뇨와 고혈압 환자가 적은 것과, 고기를 즐겨 먹는 프랑스 사람들이 포도로 만든 와인을 즐김으로써 성인병에 자유로운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볼 수 있다.
뽕잎을 뜨거운 물에 2~3분 정도 우려 내면 사람 몸에 좋은 루틴과 가바라는 성분이 80% 이상 녹아 나와 돌연변이에 의한 암의 발생 등을 예방해 준다.
누에는 오로지 뽕잎만 먹고도 불과 2주일 만에 몸무게를 1,000배나 크게 늘린다. 그만큼 뽕잎에는 여러가지 영양소가 듬뿍든 완벽한 식품이라 할 수 있다.
□ 뽕잎의 효과
- 당뇨예방, 혈당강하, 고혈압 저하, 콜레스테롤 및 중질지질 저하, 동맥경화 예방, 중풍 예방, 중금속 제거 및 배출, 변비예방, 노화방지, 암 발생 억제, 혈액 정화, 비만억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