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神之香 Atheism/神이란 인간의 허구.

조로아스터교 및 기독교가 흉내낸 이전 종교

윤지환 철학연구소 2010. 2. 22. 00:41

조로아스터(자라투스트라)교

BC 6세기에 이란의 예언자·종교개혁가인 자라투스트라(영어명:Zoroaster)가 창시

선신(善神) 아후라 마즈다와 악신(惡神) 아리만과의 투쟁.

 

자라투스트라는 한 아후라, 즉 아후라 마즈다('지혜의 주')를 제외한 다른 모든 신에 대한 제의를 거부했다. 그러나 그가 최초로 아후라 마즈다를 선포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 신은 다리우스 1세(BC 522~486 재위)의 위대한 신으로 등장하는데, 다리우스가 자라투스트라의 제자를 통해 이 신을 알게 되었는지, 아니면 독자적으로 알았는지는 알 수 없다.

 

자라투스트라의 교리체계에서 악의 근원은 아후라 마즈다의 쌍둥이 아들이 영원한 경쟁관계에 들어선 태초의 창조 때 자유의지를 행사한 것으로 소급된다. 한 아들인 스펜타 마이뉴('자애로운 영')는 선을 선택하여 진리·정의·생명의 속성을 얻는다. 또 하나의 아들인 앙그라 마이뉴('파괴의 영')는 악을 선택하여 그에 수반되는 파괴·불의·죽음의 힘을 얻는다. 자라투스트라에 따르면, 세계는 얼마 뒤 대화재로 소멸되고, 선의 추종자들만이 새 창조에 동참하기 위해 부활한다. 새 창조가 일어날 때까지 죽은 자의 영혼은 보응의 다리를 건너는데 선한 자는 천국으로 사악한 자는 지옥으로 가기 위해 기다린다.

 

 

 

종교

디오니소스 신앙

태양신 신앙

오리시스 신앙

조로아스터교

기독교

주신

제우스는 최고신

태양신 신은 전지전능한 유일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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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후라마즈다는 전지전능한 유일신

야훼는 전지전능한 유일신

성령

제우스에서 난 모든 신은 일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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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펜타 마이뉴신은 아후라 마즈다의 성령

성령은 야훼의 영

구세주

디오니소스는 마구간에서 세레나의 허벅지에 태어나 구유에 뉘었다.

미트라는 12월 25일 성령으로 잉태되었다.

라 아툼 커플러신에서 구세주로 태어났다.

구샨오산스는 아후라 마즈다의 아들이며 인간들의 구세주이다.

예수는 야훼의 아들이며 인간들의 구세주이다.

천사

천사와 악마가 대립한다.

천사와 악마가 대립한다.

천사와 악마가 대립한다.

아후라마즈다의 편에 서서 악신 잉그라마인뉴와 싸우는 천사가 있다.

야훼의 편에서 악마와 싸우는 천사가 있다.

악의 세력

악마는 사라진다.

악마는 미트라에게 멸망당한다.

악마의 사주를 받은 세트가 부활의 신을 죽인다.

악신 앙그라 마인뉴와 휘하 사탄은 창조를 방해하는 악마

야훼의 대적하는 루시퍼 등의 악마

천지

창조

물질이 원형과 에너지 상태인 카오스에서 가이아가 생겨났다. 모든 물질을 결합해 만물이 만들어 졌다.

태양신은 유일한 창조신이다.

아몬은 제1일에 빛을, 제2일에 하늘과 땅의 물을, 아몬은 제3일에 궁창과 종자를 만들었다. 등등

아후라마즈다는 천지는 6단계에 걸쳐 창조했다.

야훼는 6일동안 6단계로 천지를 창조하고, 7일째 되는 날 쉬었다.

심판의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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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요, 빛이신 구세주 미트라를 섬기면 심판을 면하고 영원한 천국의 안락을 누리게 된다.

오시리스는 유일한 부활의 구세주요. 마아트로 심판하는 임금이다.

메시아 샤오산스를 받들어 구원 받는 이들은 빛의 세계로 가고 나머지 사람들은 불의 심판을 받는다. 종말의 날 메시아는 재림하고 천국, 연옥, 지옥에서 모든 인간이 부한다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이들은 천국으로 가고, 나머지 사람들은 유황불 지옥의 심판을 받는다. 종말의 날 메시아는 재림하고 죽은 인간이 부활하고, 최후의 심판이 행해진다.

구세주 탄생

디오니소스는 겨울에 동정녀에게 태어나 박사의 영접을 받았다.

미트라는 12월 25일 동정녀에게서 태어났다.

오시리스는 라가 지정한 이집트의 왕으로 태어났다.

메시아는 겨울에 목자들의 전령으로 동정녀에서 태어났다.

예수는 겨울에 목자들의 전령으로 동정녀에서 태어났다.

구세주 묘사

디오니소스는 위대한 교사였다.

미트라는 방랑하는 위대한 교사였다.

오시리스는 전국을 돌며 백성을 보살피는 교사이다.

샤오산스는 떠도는 진리의 교사이다.

예수는 떠도는 집 없는 교사였다.

제자들

디오니소스에게 12제자가 있었다. 최후의 만찬을 벌렸다.

미트라에게는 12제자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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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산스의 12제자

예수의 12제자

기적

물을 포도주로 바꾸고, 죽은 자를 살렸다.

미트라는 기적을 행하였다.

오시리스는 기적을 행하였다.

샤오산스는 많은 기적을 행하였다.

예수는 몇가지 기적을 행하였다.

삼위일체

최고신과 디오니소스는 하나이다.

미트라는 태양신의 아들로 미트라 성 삼위일체

라, 오리시스의 일체

아후라 마즈다, 스펜타 마이뉴, 샤오산트의 삼위일체

야훼, 성령, 예수의 삼위일체

부활

십자가에 죽었으나 3일만에 부활했다.

미트라는 무덤에 묻혔고 3일 후에 부활하였다.

오시리스는 이시스에 의해 부활되어 천상으로 올라갔다.

샤오산트는 3일만에 부활하였다가 천상에 올라 아후라마즈다의 오른쪽에 앉았다.

예수는 3일만에 부활하였다가 천상에 올라 야훼의 오른쪽에 앉았다.

부활절

유럽과 소아시아에 걸친 부활절

미트라의 부활을 기리는 부활절

오시리스의 부활을 기리는 부활절

샤오산트의 부활을 기리는 부활절

예수의 부활을 기리는 부활절

구세주 성격

아폴로와 함께 선한 목자, 포도의 신이다.

미트라는 선한 목자이다.

오시리스는 선한 임금이다.

샤오산트는 선한 목자이다.

예수는 선한 목자이다.

구세주 권능

디오니소스는 진리요 생명이며 부활이다.

미트라만이 길이요, 진리요, 빛이시다.

오시리스는 길이요, 진리요, 심판의 주님이다.

샤오산트만이 구원의 길이며 그만이 진리를 알려준다

예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요. 예수를 통하지 않고는 구원받을 수 없다.

제의

일요일 입교식과 예배를 드렸다.

미트라를 기리는 일요일

태양의 날

태양이 가장 밝은 날을 성일로 정함

안식일 일요일 (이교도 풍습)

기원

최소 BC 800년 이전, 그리스

최소 BC 700년 이전, 중동

최소 BC 2000년 이전, 이집트

최소 BC 700년 이전, 이란북부

AD 40년경, 팔레스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