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로아스터교 및 기독교가 흉내낸 이전 종교
조로아스터(자라투스트라)교
BC 6세기에 이란의 예언자·종교개혁가인 자라투스트라(영어명:Zoroaster)가 창시
선신(善神) 아후라 마즈다와 악신(惡神) 아리만과의 투쟁.
자라투스트라는 한 아후라, 즉 아후라 마즈다('지혜의 주')를 제외한 다른 모든 신에 대한 제의를 거부했다. 그러나 그가 최초로 아후라 마즈다를 선포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 신은 다리우스 1세(BC 522~486 재위)의 위대한 신으로 등장하는데, 다리우스가 자라투스트라의 제자를 통해 이 신을 알게 되었는지, 아니면 독자적으로 알았는지는 알 수 없다.
자라투스트라의 교리체계에서 악의 근원은 아후라 마즈다의 쌍둥이 아들이 영원한 경쟁관계에 들어선 태초의 창조 때 자유의지를 행사한 것으로 소급된다. 한 아들인 스펜타 마이뉴('자애로운 영')는 선을 선택하여 진리·정의·생명의 속성을 얻는다. 또 하나의 아들인 앙그라 마이뉴('파괴의 영')는 악을 선택하여 그에 수반되는 파괴·불의·죽음의 힘을 얻는다. 자라투스트라에 따르면, 세계는 얼마 뒤 대화재로 소멸되고, 선의 추종자들만이 새 창조에 동참하기 위해 부활한다. 새 창조가 일어날 때까지 죽은 자의 영혼은 보응의 다리를 건너는데 선한 자는 천국으로 사악한 자는 지옥으로 가기 위해 기다린다.
종교 |
디오니소스 신앙 |
태양신 신앙 |
오리시스 신앙 |
조로아스터교 |
기독교 |
주신 |
제우스는 최고신 |
태양신 신은 전지전능한 유일신 |
- |
아후라마즈다는 전지전능한 유일신 |
야훼는 전지전능한 유일신 |
성령 |
제우스에서 난 모든 신은 일체이다. |
- |
- |
스펜타 마이뉴신은 아후라 마즈다의 성령 |
성령은 야훼의 영 |
구세주 |
디오니소스는 마구간에서 세레나의 허벅지에 태어나 구유에 뉘었다. |
미트라는 12월 25일 성령으로 잉태되었다. |
라 아툼 커플러신에서 구세주로 태어났다. |
구샨오산스는 아후라 마즈다의 아들이며 인간들의 구세주이다. |
예수는 야훼의 아들이며 인간들의 구세주이다. |
천사 |
천사와 악마가 대립한다. |
천사와 악마가 대립한다. |
천사와 악마가 대립한다. |
아후라마즈다의 편에 서서 악신 잉그라마인뉴와 싸우는 천사가 있다. |
야훼의 편에서 악마와 싸우는 천사가 있다. |
악의 세력 |
악마는 사라진다. |
악마는 미트라에게 멸망당한다. |
악마의 사주를 받은 세트가 부활의 신을 죽인다. |
악신 앙그라 마인뉴와 휘하 사탄은 창조를 방해하는 악마 |
야훼의 대적하는 루시퍼 등의 악마 |
천지 창조 |
물질이 원형과 에너지 상태인 카오스에서 가이아가 생겨났다. 모든 물질을 결합해 만물이 만들어 졌다. |
태양신은 유일한 창조신이다. |
아몬은 제1일에 빛을, 제2일에 하늘과 땅의 물을, 아몬은 제3일에 궁창과 종자를 만들었다. 등등 |
아후라마즈다는 천지는 6단계에 걸쳐 창조했다. |
야훼는 6일동안 6단계로 천지를 창조하고, 7일째 되는 날 쉬었다. |
심판의날 |
- |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요, 빛이신 구세주 미트라를 섬기면 심판을 면하고 영원한 천국의 안락을 누리게 된다. |
오시리스는 유일한 부활의 구세주요. 마아트로 심판하는 임금이다. |
메시아 샤오산스를 받들어 구원 받는 이들은 빛의 세계로 가고 나머지 사람들은 불의 심판을 받는다. 종말의 날 메시아는 재림하고 천국, 연옥, 지옥에서 모든 인간이 부한다 |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이들은 천국으로 가고, 나머지 사람들은 유황불 지옥의 심판을 받는다. 종말의 날 메시아는 재림하고 죽은 인간이 부활하고, 최후의 심판이 행해진다. |
구세주 탄생 |
디오니소스는 겨울에 동정녀에게 태어나 박사의 영접을 받았다. |
미트라는 12월 25일 동정녀에게서 태어났다. |
오시리스는 라가 지정한 이집트의 왕으로 태어났다. |
메시아는 겨울에 목자들의 전령으로 동정녀에서 태어났다. |
예수는 겨울에 목자들의 전령으로 동정녀에서 태어났다. |
구세주 묘사 |
디오니소스는 위대한 교사였다. |
미트라는 방랑하는 위대한 교사였다. |
오시리스는 전국을 돌며 백성을 보살피는 교사이다. |
샤오산스는 떠도는 진리의 교사이다. |
예수는 떠도는 집 없는 교사였다. |
제자들 |
디오니소스에게 12제자가 있었다. 최후의 만찬을 벌렸다. |
미트라에게는 12제자가 있었다. |
- |
샤오산스의 12제자 |
예수의 12제자 |
기적 |
물을 포도주로 바꾸고, 죽은 자를 살렸다. |
미트라는 기적을 행하였다. |
오시리스는 기적을 행하였다. |
샤오산스는 많은 기적을 행하였다. |
예수는 몇가지 기적을 행하였다. |
삼위일체 |
최고신과 디오니소스는 하나이다. |
미트라는 태양신의 아들로 미트라 성 삼위일체 |
라, 오리시스의 일체 |
아후라 마즈다, 스펜타 마이뉴, 샤오산트의 삼위일체 |
야훼, 성령, 예수의 삼위일체 |
부활 |
십자가에 죽었으나 3일만에 부활했다. |
미트라는 무덤에 묻혔고 3일 후에 부활하였다. |
오시리스는 이시스에 의해 부활되어 천상으로 올라갔다. |
샤오산트는 3일만에 부활하였다가 천상에 올라 아후라마즈다의 오른쪽에 앉았다. |
예수는 3일만에 부활하였다가 천상에 올라 야훼의 오른쪽에 앉았다. |
부활절 |
유럽과 소아시아에 걸친 부활절 |
미트라의 부활을 기리는 부활절 |
오시리스의 부활을 기리는 부활절 |
샤오산트의 부활을 기리는 부활절 |
예수의 부활을 기리는 부활절 |
구세주 성격 |
아폴로와 함께 선한 목자, 포도의 신이다. |
미트라는 선한 목자이다. |
오시리스는 선한 임금이다. |
샤오산트는 선한 목자이다. |
예수는 선한 목자이다. |
구세주 권능 |
디오니소스는 진리요 생명이며 부활이다. |
미트라만이 길이요, 진리요, 빛이시다. |
오시리스는 길이요, 진리요, 심판의 주님이다. |
샤오산트만이 구원의 길이며 그만이 진리를 알려준다 |
예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요. 예수를 통하지 않고는 구원받을 수 없다. |
제의 |
일요일 입교식과 예배를 드렸다. |
미트라를 기리는 일요일 |
태양의 날 |
태양이 가장 밝은 날을 성일로 정함 |
안식일 일요일 (이교도 풍습) |
기원 |
최소 BC 800년 이전, 그리스 |
최소 BC 700년 이전, 중동 |
최소 BC 2000년 이전, 이집트 |
최소 BC 700년 이전, 이란북부 |
AD 40년경, 팔레스타인 |